1. 운전자본
운전자본은 기업이 영업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자금이다.
운전자본 = 재고자산 + 매출채권
순운전자본 = 재고자산 + 매출채권 - 매입채무
운전자본을 분석할 때 봐야할 3가지 측면은 아래와 같다.
1. 전년대비 증감
2. 매출액 대비 운전자본 비율
3. 경쟁사 대비
다나와의 19년 3/4분기 재무상태표 일부 (단위: 억)
재고자산 | 200.3 |
매출채권및기타채권 | 139.2 |
매입채무및기타채무 | 183.2 |
다나와의 경우는 운전자본이 339.5억이고 순운전자본은 339.5 - 183.2 = 156.3억이다.
매출액 대비 운전자본 비율은 156.3 / 1,312.5 = 약 11%이다. 그렇게 높아보이지는 않는다. 이것도 다른 분기보다 높게 잡힌게, 이 때 판매량에 대비해서 재고를 많이 쌓아두었기 때문에 재고자산이 갑작스럽게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.
2. 유동비율
부채는 반드시 갚아야 하지만 자기자본은 갚아야 할 의무가 없는 것이다.
대신 부채는 자기자본에 비해 조달비용이 저렴하다.
유동부채 = 1년 이내에 갚아야 할 빚
비유동부채 = 1년 이후에 갚아도 되는 빚
유동비율 = 유동자산 / 유동부채
유동비율이 100%를 넘어야 경영진이 안심하고 경영에 전념할 수 있다.
순이익만 보고 투자를 하지 말고 반드시 영업활동현금흐름을 같이 확인해야 한다.
순이익보다는 현금흐름이 더 중요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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